SEO 전문가가 갖춰야 할 7가지 SEO 기술 2023

온라인에서 돈을 벌기 위해 가장 중요한 기술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SEO입니다.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뜻인데요.

SEO 전문가가 되기를 원하거나 SEO 기술을 향상시키고 싶으시다면 이 글을 꼭 끝까지 읽으시길 권해드립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는 웹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전환 및 전체 판매를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HubSpot(미국의 유명 마케팅 업체)에 따르면 SEO는 마케팅 담당자의 61%가 최우선 순위로 생각한다고 하며, 모든 웹사이트 트래픽의 68%는 자연 검색 트래픽과 유료 검색 트래픽에서 발생합니다(출처: Bright Edge).

SEO의-중요성

따라서 검색 엔진 전문가가 되기 위해 어떤 기술들이 필요한지 알아보고 싶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SEO 기술: 검색 엔진 전문가에게 필요한 7가지 기술

1. 키워드 조사

키워드 조사는 SEO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배우고 익히는 가장 기초적이고도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키워드 조사 기술은 웹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높이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되는데요, 타겟 고객이 검색 엔진에서 사용하는 단어와 문구를 찾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키워드를 식별하고 타겟팅하는 방법을 이해한다면 여러분의 콘텐츠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보게 될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키워드의 중요성이죠.

가장 중요한 것은 뿌리가 되는 키워드(부동산, 대출 등 큰 분야)에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목표 시장에 있는 다른 경쟁자들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는데요. 뿌리가 되는 키워드가 있으면 각 주제들과 관련된 특정 키워드들을 선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훌륭한 키워드를 찾는 간단한 예시를 도식화한 그림입니다.

키워드-찾는-과정

다음은 키워드 조사를 위한 몇 가지 팁입니다.

키워드 도구 사용: Semrush, Ubersuggest, Ahrefs 등과 같은 다양한 키워드 조사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 분석 툴은 사람들이 검색 엔진에서 검색하는 인기 키워드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사용: 롱테일 키워드는 숏테일 키워드보다 더 구체적이지만 경쟁력은 떨어지는 키워드입니다. 하지만 롱테일 키워드는 사람들이 실제로 찾고 있는 것에 더 집중한 것이기 때문에 더 잘 전환(페이지 클릭 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쟁사 조사: 타겟팅할 좋은 키워드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다른 경쟁자들이 무엇을 타겟팅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Semrush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벤치마킹할 웹사이트에서 어떤 키워드들을 타겟팅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를 통해 자신을 타겟팅할 키워드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타겟 고객 고려: 키워드 조사를 수행할 때 누구를 타겟할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주제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때 사람들이 어떤 단어를 사용하여 검색할까요? 키워드 조사를 하면서 타겟 고객처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2. SEO 도구 활용에 대한 전문성

SEO 전문가로서 가장 많이 하는 일이 뭘까요?

그것은 바로 “SEO 도구 활용”입니다.

SEO 전문가에게 꼭 필요한 기술 중 하나는 전문가처럼 SEO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든, 대행사를 운영하든, 사내 SEO 전문가로 일하든 SEO 도구는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대중적인 SEO 도구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숙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 구글 서치 콘솔
  • 구글 애널리틱스
  • Semrush

구글-애널리틱스와-구글-서치콘솔

이것들을 잘 다루게 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위 툴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웹사이트의 색인 상태, 검색어, 크롤링 오류, 성능 보고서 등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도구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웹 사이트 트래픽을 추적하고 보고하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또 다른 인기 있는 무료 도구입니다. 모든 SEO 전문가들은 Google Analytics 사용법을 배워야 합니다.

Semrush: Semrush는 전 세계 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올인원 SEO 툴킷입니다. 다음을 포함하여 약 50개 이상의 다양한 분석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 키워드 연구
  • 경쟁사 분석
  • 콘텐츠 마케팅
  • 소셜 미디어 관리
  • CPC(광고 단가)
  • 백링크

3. 경쟁자 분석 기술

SEO는 경쟁이 매우 심합니다. 어떤 틈새 시장에 있든지 간에 이미 Google 검색 결과의 첫 번째 페이지에 순위를 올리고 있는 수많은 경쟁자들과 마주하게 되는 순간이 많습니다.

틈새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미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다른 경쟁자보다 검색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경쟁자 분석 기술이 바로 여기서 활용됩니다.

경쟁자 분석은 현재 및 잠재적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을 찾는 것입니다.

경쟁자 분석을 위해, 먼저 아래의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경쟁자 파악
  • 경쟁자가 현재 가장 많은 트래픽을 끌어오고 있는 키워드
  • 경쟁자에게 주수입을 가져다주는 키워드
  • 현재 백링크의 갯수와 품질(어떤 웹사이트에 연결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업계 내 경쟁자 분석을 쉽게 수행하려면 Semrush, Ahrefs와 같은 강력한 SEO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경쟁자 분석을 수행하는 방법

  • 경쟁업체가 웹페이지를 어떻게 최적화하는지 분석하고 각 페이지에 대해 얼마나 많은 키워드들이 순위권에 있는지 확인
  • 경쟁자와 연결되어 있는 모든 웹사이트의 목록 만들기
  • 경쟁자가 백링크를 구축하는 방법 알아보기
  • 블로그 게시물에서 소셜 미디어 측정항목을 살펴보기(페이스북 좋아요, 트윗 등)

4. 기본 코딩 기술

SEO 전문가로서 코딩을 배울 필요는 없지만, 남들보다 앞서나가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코딩 기술들은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 HTML 및 CSS 기술은 웹사이트 디자인, 페이지 레이아웃 등을 변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구조화된 데이터 기술을 구현하면 웹사이트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대인관계 기술

SEO 전문가로 성공하려면 대인 관계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든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를 운영하든 성공하기 위해서는 함께할 팀이 필요한데요. 여기에 대인관계 기술이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웹사이트, PPC 광고 또는 SEO 캠페인에 대해 정기적으로 팀원과 상호 작용해야 합니다. 훌륭한 SEO에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연락을 유지하고 노력해야 하는 것이죠.

강력한 대인 관계 기술을 갖춘 SEO 전문가는 다른 사람(클라이언트 또는 팀 구성원)과 강력한 유대 관계를 구축할 수 있기에 생산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기술은 후천적으로 학습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성격에 따라 결정됩니다. 선천적으로 외향적인 사람들은 대인 관계 기술이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내성적인 사람이라도 연습을 통해 강력한 대인 관계 기술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궁금하다면 대인 관계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읽을 수 있는 훌륭한 책 네 권을 소개합니다:

  • “친구를 사귀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 – 데일 카네기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 스티븐 코비
  • “설득의 심리학” – 로버트 시알디니
  • “생각에 관한 생각” – 대니얼 카너먼

6. 카피라이팅

카피라이팅은 전환율(클릭 등)과 전반적인 웹사이트 판매를 향상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도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제품을 구매하는 것까지, 단어를 통해 어떠한 행동을 취하도록 설득하는 것인데요.

제품을 판매하거나, 사업을 홍보하거나, 단순히 다른 사람에게 귀하의 블로그 게시물을 읽게 하려는 경우, 설득력 있는 문구를 작성하는 능력이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카피라이팅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SEO 전문가로서 몇 가지 효과적인 카피라이팅 기술을 배워야 합니다.

감정에 집중하기: 모든 훌륭한 카피라이터는 사람들의 감정을 이용하는 데 아주 능숙합니다. 핵심은 청중의 논리와 감정에 호소하는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주장을 만드는 데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스토리텔링 시도하기: 사람들은 스토리에 연결되고 반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플, 삼성, 아마존, 구글 등의 기업들은 모두 사람들과 빠르게 소통하기 위해 자사 제품에 관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스토리텔링은 모든 연령대의 청중을 지속적으로 참여시키고 즐겁게 해주는 그야말로 시대를 초월한 기술입니다. 그러니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 자신의 경험, 기술, 실수 등의 형태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을 배우시기 바랍니다.

7. 백링크 구축 기술

SEO 전문가로서 여러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는 백링크를 구축하는 능력입니다.

구글 알고리즘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SEO에서는 백링크가 여전히 검색결과의 순위를 결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SEO 전략에는 양질의 백링크 구축 전략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백링크와-상위노출의-관계

백링크란 다른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얻는 과정이라 보시면 되는데요. 이러한 링크는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신뢰할 수 있음을 알리는 일종의 “투표” 역할을 합니다.

링크 구축은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백링크의 가치를 결정할 때 구글이 고려하는 요소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 해당 사이트의 품질
  • 사이트 콘텐츠의 관련성
  • 링크가 나타나는 문맥, 맥락 등

그렇기 때문에 링크 구축은 꼭 배워야 하면서도 복잡한 SEO 기술입니다.

하지만 약간의 노력만 들이면 모두가 가능합니다. 2023년에도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효과적인 링크 구축 전략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네이버 지식인
  • SNS 활용(페이스북 페이지, 트위터 등)
  • 네이버 카페
  • 뽐뿌, 디시인사이드 등과 같은 커뮤니티 사이트

양질의 백링크를 얻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제시한 4가지 목록들은 단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각 플랫폼 내에서 꾸준히 활동하며 인지도를 쌓아나가야 합니다.

양질의 정보는 사람들에게 공유되기 마련이며, 여러분이 속한 틈새 시장 내에서 권위 있는 정보 제공자가 된다면, 양질의 백링크는 저절로 따라오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 SEO 기술

다음은 SEO 기술과 SEO가 무엇인지에 대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입니다.

꼭 필요한 SEO 기술은 무엇인가요?

2023년에 배워야 할 몇 가지 필수 SEO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키워드 연구
– 기술 SEO
– 페이지 최적화
– 링크 구축
– 검색 콘솔, Analytics 등 Google 도구 사용

SEO를 꼭 배워야 하나요?

네. 실제로 SEO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수십 억 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전 세계 수백 만 개의 기업이 비즈니스 및 검색 트래픽을 개선하기 위해 전문적인 SEO 인력을 찾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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