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선택의 기준: 신용카드 피킹률(Picking Rate) 공식과 활용법

*본 포스팅은 정확하면서도 최신의 정보 제공을 위하여 수시로 수정 및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용카드를 처음 발급 받고자 하시는 분들이 무조건 아셔야 하는 피킹률(picking rat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피킹률은 잘 활용하면 최적의 카드를 선택하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되는 공식입니다. 실제로 카드 분석 시 빠질 수 없는 하나의 툴이기도 한데요, 이 비율이 높은 카드를 선택하는 방법과 혜택률을 극대화하며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보시면 분명 돈을 벌어가시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신다면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신용카드를 선택하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피킹률: 카드 선택의 기준

정의

신용카드 피킹률이란 여러 카드들의 혜택률을 비교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수치화 한 지표인데요, 신용카드를 사용함으로써 얻는 ‘할인과 적립’에 해당하는 혜택금액을 해당 카드의 전체 사용금액으로 나눈 비율로, 카드를 얼마나 현명하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신용카드 피킹률 계산

공식

피킹률 공식은 (월 평균 혜택 금액 – 월 평균 연회비)/월 평균 총 사용액입니다. 풀어서 설명하자면 월평균 혜택 금액에서 월평균 연회비를 뺀 금액을 월 평균 총 사용액으로 나누면 구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이 1% 미만이면 혜택이 적은 카드로 볼 수 있고 5% 이상이면 혜택이 많은 편이라 두고두고 사용해도 좋은 카드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오직 한 눈에 비교하기 쉽게 수치화 한 것으로 무조건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혜택률이 높은 대신 할인 적용이 까다로울 수가 있고, 전월실적이 높아 수치 상으로 나온 값이 무의미할 수도 있는 등 많은 변수가 작용하기 때문이죠. 또 전월실적이 없이 할인해주는 카드의 경우에는 특히 더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값은 그저 참고용으로만 확인하시고 카드 선택에 있어 본인이 신용카드를 발급 받는 목적과 사용 빈도, 사용 영역, 소비 패턴 등을 고려하시어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피킹률 높은 카드 보러가기(뱅크샐러드) >  

예시

할인 혜택이 전월실적(ex.40만원)에 포함되고, 연회비가 1만 2천원이며 각 혜택 영역의 할인율이 10%, 월 할인(적립) 한도가 5천원인 카드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혜택 구분전월실적 포함여부사용금액할인율할인(적립)금액
혜택 1O5만원10%5천원
혜택 2O5만원10%5천원
혜택 3O5만원10%5천원
혜택 4O5만원10%5천원

그럼 피킹률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총 사용액400,000원
총 할인/적립액20,000원
월 회비1,000원
피킹율 (실제 할인율)4.75%

4.75%가 나옵니다. 예시로 든 임의의 카드는 5%에 가까우므로 괜찮은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로 볼 수 있습니다.

피킹률을 높이기 위한 팁과 주의사항

신용카드의 피킹률을 극대화하시기 위해서는 사용 전 아래의 사항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1. 자신의 소비 패턴에 맞는 카드인지 혜택 영역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2. 할인율과 할인한도, 전월실적과 연회비를 확인합니다.
  3. (필수)할인 적용 건이 전월실적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할인 적용 건이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카드 실사용액에 대한 부담이 커지게 되므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4. 신용카드 연체를 방지하는 것은 기본이고, 혜택 영역들을 골고루 활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사용 내역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계획적으로 소비하셔야 합니다.

위와 같이 혜택률 높이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선택과 사용 방법, 관리 방법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소비 패턴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고, 신용카드의 혜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천하는 신용카드/체크카드 분석 포스팅

우리카드 DA@카드의정석 혜택 및 장단점 활용법 분석

롯데카드 로카365 (LOCA365) 혜택 및 활용법 장단점

KB국민 마이위시 카드(My WE:SH) 혜택 활용법 장단점 간단 정리(2023 최신)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Mr.Life) 혜택 및 활용법 분석 (2023년 최신)

신한에어1.5 혜택 활용법 및 피킹률 분석(아시아나 마일리지)

신한카드 카픽(KaPick) 혜택 및 활용법 피킹률 분석(카카오페이 포인트적립)

신한 딥드림 체크카드 혜택 분석 및 해외결제 수수료, 후불교통카드

해외여행도 핀테크로!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혜택 및 이용법

결론: 피킹률

피킹률은 신용카드를 사용함으로써 얻는 혜택을 해당 카드의 전체 사용금액으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이것을 높이기 위해서는 혜택 영역과 전월실적, 본인의 소비 패턴을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혜택이 제공되는 영역들을 골고루 이용하면서 최대한의 할인을 받으셔야 합니다.

효율적으로 신용카드를 선택하시고 혜택을 극대화하며 사용하시는 데 있어 이 글이 작게 나마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