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무료로 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C와 프린터만 있으면 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 간단하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온라인 신청 후 프린터를 사용하여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하는 경우에는 발급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다만, 온라인 신청 후 방문 또는 우편으로 등본을 수령하는 경우에는 소액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정부24의 회원이 아니더라도 비회원으로 발급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무료 여부는 회원/비회원 상관없이 적용되는 사항이니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주민등록등본은 간편인증서나 공동인증서를 본인 인증을 완료한 경우에 한해 프린터로 무료 발급이 가능한데요~ 본인 인증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프린터로의 발급은 불가능하며,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수령하거나 우편으로 수령해야 합니다.
인터넷발급 절차
1. 정부24 홈페이지로 이동
먼저 아래 버튼을 통해 정부24 주민등록등본 발급 창으로 이동해주세요. 그런 다음, 목록 상단의 ‘주민등록표 등본 발급’ 우측의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회원으로 발급, 비회원 발급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둘 중 어느 것을 하셔도 민간인증서(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해주셔야 하고 무료 발급도 가능합니다.
저는 비회원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에 둘 다 동의함으로 체크해주시고, 비회원으로 진행하시는 경우 신청 정보입력란에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3. 주소 확인, 수령방법 선택
인증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실 텐데요,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시/도, 시/군/구 단위로 선택해주시고 아래의 수령방법에서 온라인발급(제3자제출)으로 선택해줍니다.
왼쪽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신청절차가 마무리되며 마지막으로 출력이 가능한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4. 주민등록등본 출력하기
주민등록등본에 대한 민원 접수번호와 처리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 출력 가능한 프린터로 인쇄하시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어렵지 않죠?
마무리 및 후기
정부24 사이트가 필요할 때가 생각보다 많은데요, 비회원으로 진행하실 수도 있지만 이참에 회원가입을 하시면 등본 외에 다른 서류들이 필요할 때 더 쉽게 발급 받으실 수 있으니 미리 가입해 놓으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정부 사이트니 믿음직스럽기도 하고요.
제 글이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 더 알찬 정보들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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