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정확하면서도 최신의 정보 제공을 위하여 수시로 수정 및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용카드 만들고 안쓰면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상 신용카드를 하나만 사용하시는 분은 잘 없죠.
신용카드가 많으면 분명 안쓰게 되는 카드도 있기 마련인데 안쓰면 신용등급에 문제가 생기는 건 아닌지, 연회비는 꾸준히 청구가 되는 건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신용카드 만들고 안쓰면 연회비
신용카드를 발급 받게 되면 매년 고정비용으로 연회비를 내야합니다. 연회비는 발급 시점을 기준으로 1년 단위로 청구되는데요. 선(先) 청구가 원칙이기 때문에 1년 치를 미리 내고 신용카드를 사용합니다.
다만, 발급받고 나서 일정 기간 사용하지 않는 카드의 연회비는 내지 않아도 됩니다.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 약관에 따르면, 1년 이상 이용 실적이 없는 카드에 대해서는 연회비가 부과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만약, 연회비가 청구됐다면 환급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중도 해지했을 때도 연회비를 돌려주는데요. 카드사는 카드 발급 비용과 부가서비스 제공 비용 등을 제외하고, 남은 기간을 일할 계산해서 반환 금액을 산정합니다.
영업일을 기준으로 고객의 자동이체 계좌로 10일 안에 입금해야 합니다. 물론 환급액은 카드사와 상품에 따라 다르고 생각보다 금액이 적을 수도 있는데요. 불필요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려면 사용하지 않는 카드는 연회비를 납부하기 전에 미리 해지하는 게 유리합니다.
신용카드 만들고 안쓰면 신용등급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신용카드를 발급 받고 단지 사용하지 않는 것만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신용카드는 대출 기록과 유사하게 신용등급에 영향을 줍니다. 오랜 기간 활동이 없어 신용카드가 폐쇄된다면 다음과 같이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용 기록 기간(신용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신용 점수의 일부는 신용 수명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신용 계좌, 특히 장기 계좌를 잃으면 전반적인 신용 “연령”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는 대출 기관이 대출자의 신용위험 여부를 파악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카드 발급사 측에서 일정 기간 동안의 카드 내역을 신용평가사에 제출하면 활동 내역이 신용등급 하락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물론 활동 내역을 바탕으로 신용등급이 산정되기 때문에 카드를 발급 받고 아예 사용하지 않았다면 신용등급 하락에 미치는 영향력은 거의 없거나 미미합니다.
신용카드의 장점
신용카드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신용등급 개선입니다. 카드를 발급받은 후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월별 결제를 정확하게 이행한다면, 긍정적인 신용기록이 형성되어 점차적으로 신용등급이 향상됩니다.
그러나 카드를 발급받아도 사용하지 않거나 대기하는 경우, 긍정적인 결제 기록이 형성되지 않아 실질적인 등급 향상에 도움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만약 카드를 발급받은 후 사용 계획이 없다면, 해당 카드의 연회비와 신용등급 영향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판단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사용하지 않는 카드를 해지하고 싶으시다면 가능한 최근에 발급한 것부터 없애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된 카드는 오랜 기간 잘 갚아온 이력이 존재하므로 해지하는 것은 신용등급 개선 측면에서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토스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신용점수 높이는 5가지 방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용등급 높으면 좋은점
신용등급이 높아지면 여러 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높으면 대출승인, 신용카드 발급, 한도, 대출금리 등 각종 금융거래 시 더 유리한 조건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대출금리는 평균 3.8%인 1등급에서 4등급이 되면 9.6%, 5등급은 11.9%로 금리가 높아지며,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이면 통상 은행 대출이 거절됩니다.
따라서 신용등급이 높으면 금융거래 시 이자율이 낮아지고, 대출한도가 높아집니다. 이 외에도 신용카드 발급 시 한도가 높아지고, 신용카드 혜택도 좋아집니다.
카드를 발급 받으셨다면 가능한 선에서 최소한의 소액 결제라도 주기적으로 시도해보며 자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만들고 안쓰면 결론
신용카드 만들고 안써도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것은 아니며, 1년 동안 사용하지 않아 휴면 상태로 전환되면 이후의 연회비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목적에는 혜택을 받기 위함도 있지만 신용등급 상승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처음 발급 받으실 때 본인의 소비성향과 잘 맞는지, 이용 목적이 뭔지 잘 살펴보시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만들고 안 쓸 카드라면 애초에 만들지 말자는 것이죠.
처음 어떤 신용카드를 만들어야 할지 고민이 되신다면 추천 or 비추천, 누가 쓰면 좋은지, 활용법, 혜택, 할인율 등을 분석해 놓은 아래의 신용카드 분석 포스팅을 쭉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삼성카드 탭탭오(taptap O) 혜택 및 장단점 활용법 분석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와우리(WOWRI) 혜택 및 장단점 활용법 분석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에브리원(EVERY 1) 혜택 및 장단점 활용법 분석
✅우리카드 DA@카드의정석 혜택 및 장단점 활용법 분석
✅롯데카드 로카365 (LOCA365) 혜택 및 활용법 장단점
✅KB국민 마이위시 카드(My WE:SH) 혜택 활용법 장단점 간단 정리(2023 최신)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Mr.Life) 혜택 및 활용법 분석 (2023년 최신)
✅신한에어1.5 혜택 활용법 및 피킹률 분석(아시아나 마일리지)
✅신한카드 카픽(KaPick) 혜택 및 활용법 피킹률 분석(카카오페이 포인트적립)
✅신한 딥드림 체크카드 혜택 분석 및 해외결제 수수료, 후불교통카드
✅해외여행도 핀테크로!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혜택 및 이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