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어디서 어떻게 발급 받아야 하는지 몰라 당황스러우시죠. 아래 내용을 따라하시면 쉽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란?
소득금액증명원은 ‘종합소득세 신고 또는 연말정산 한 근로소득자의 소득 금액을 증명’하는 서류로, 보통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뿐만 아니라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주관하는 복지 혜택 신청이나 연말정산 시에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신용카드 발급, 보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데요. 발급 받고 싶어도 어디서 어떻게 발급 받아야 하는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서비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둘 다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온라인(PC, 모바일) 또는 오프라인으로 쉽게 발급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본인이 좀 더 편한 방법으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5분도 안 걸리니 아래 내용을 자세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PC 발급 방법 (홈페이지)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소득금액증명’ 클릭
아래 버튼을 통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2.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해줍니다. 저는 카카오를 통한 간편인증으로 로그인하였습니다.
3. 인적사항, 신청내용, 수령방법 기입 후 ‘신청하기’ 클릭
로그인을 하시고 나면 아래처럼 소득금액증명신청서가 나오는데요, 발급유형(한글증명, 영문증명)과 과세기간, 소득발생처 공개여부, 사용용도와 제출처를 선택한 뒤에 맨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4. 인터넷접수목록조회 화면에서 ‘출력’ 버튼을 클릭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인터넷접수목록조회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민원접수번호와 발급번호, 처리상태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의 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발급이 완료되며 아래 화면에서 용도에 맞게 프린트로 출력하시거나 PDF 파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출력 버튼을 클릭하시면 프린트나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이렇게 PC를(국세청 홈택스) 통한 발급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만약 작년 소득이 조회가 안되신다면 직전연도 소득 관련 내용 발행은 근로소득자의 경우 5월 1일부터, 그 외의 경우에는 7월 1일부터 발급이 가능한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모바일 발급 방법 (네이버 앱)
1. 메인화면 우측 상단 ‘Na’ 클릭
모바일 네이버 앱의 메인화면 상단 Na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2. ‘전자증명서’ 클릭
상단 세 번째 전자증명서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소득금액증명’ 클릭
전자증명서 목록 중 소득금액증명 항목을 눌러줍니다.
4. 사용 용도 선택
소득금액증명 발급 용도를 선택해주시고 약관 동의 후 아래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5. ‘신청하기’ 클릭
네이버 앱을 통해 발급 받으신다면 저장, 공유도 가능하지만 기관으로 바로 ‘제출하기’도 가능하여 훨씬 편리하죠.
오프라인 발급 방법 (주민센터, 거주지 관할 세무서, 무인발급기)
오프라인에서 발급 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가까운 주민센터와 거주지 관할 세무서, 그리고 무인발급기를 통해 발급 받으실 수 있는데요. 무인발급기를 통해 발급 받으실 분들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장소를 검색하시면 위치와 운영시간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