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및 팩스 전송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말 간단하게 발급 받고 팩스까지 보내는 방법 지금 알려드릴게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즉시 발급 받으실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빠르게 확인해보시죠.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란 건강보험의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사람의 건강보험자격득실 내역을 확인하는 증명서인데요. 회사, 은행, 관공서, 입퇴사, 장학금 등 제출해야 하는 일이 자주 있는 서류입니다. 주로 근로소득자의 재직여부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정부지원사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신청 시 관련 서류로 제출합니다.
발급 받는 방법은 동사무소 방문, 모바일어플 등 다양하지만 이렇게 발급 받는 방법은 시간과 돈이 들어가지만 인터넷 발급은 인증서와 출력 가능한 프린터만 있으면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팩스로 전송하실 수도 있으니 무척 편리하죠.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의 절차를 그대로 따라하시면 되는데요. 온라인으로 발급 시 들어가는 비용은 없으며, 본인 인증에 사용할 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발급 가이드
1.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2.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하셨다면 화면 좌측 하단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3. 주민등록번호 확인 후 ‘조회’를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시고 조회 조건을 설정한 후에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표시된 채 출력되길 원하시면 우측 체크박스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4. 자격득실 조회내역 중 필요한 내역만 클릭한 후 ‘프린트발급’을 클릭합니다.
프린트발급 버튼을 누르시면 PC에 pdf 파일로 저장됩니다.
5. PDF 파일로 확인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PDF 파일의 암호는 생년월일 6자리로 생성됩니다. 파일을 열 때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팩스 전송 방법
팩스로 전송하시려면 4번의 ‘프린트 발급’ 우측에 있는 ‘팩스 전송’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하단의 사진처럼 증명서 팩스 전송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수신 측 팩스 번호를 상단에 한 번, 확인 차 하단에 한 번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팩스 발송 결과 확인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메인 화면 상단메뉴 민원여기요〉개인민원〉증명서 발급 확인〉증명서 팩스발급 처리결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발급 가이드 4번 사진 아래에 보시면 ‘전자증명서’ 버튼이 새로 추가되었는데요, 누르시면 전자증명서로 발급됩니다.
모바일앱(The 건강보험, 정부24, 네이버, 카카오톡 등)의 정부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 가능하며 정부 전자문서지갑 이용약관이 변경됨에 따라 모바일앱에서 로그인하신 후 이용약관 동의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후기 및 마무리
지금까지 1분 만에 할 수 있는 쉽고 빠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도 추가되어 모바일에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해졌는데요, 원하시는 목적 달성에 있어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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