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의 여성분이시라면 가장 많이 걱정하시는 게 바로 ‘갱년기’일 겁니다.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 열오르는 증상, 안면홍조, 월경 주기의 불규칙, 우울감 등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학에 기반한 갱년기에 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음식들이 있지만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음식만 섭취하셔도 신체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글의 중간 부분에는 갱년기 여성분들이라면 꼭 아셔야 할 꿀팁을 적어두었으니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갱년기, 나만 그런 건 아니지?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열감, 안면홍조 등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은 처음 겪어보는 일이라 무척 당황스러우실 겁니다.
아래 글에 여성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 잘 정리해두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클릭하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6가지
1.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갱년기 여성은 근육량이 감소하고 체지방이 늘어나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유지하고 음식의 칼로리를 연소하여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닭가슴살, 달걀, 콩, 두부, 우유, 치즈, 멸치, 굴은 가장 대표적인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2. 녹차
폐경기에는 골다공증 위험이 증가하는데요. 집에서 편하게 드실 수 있는 녹차에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 비타민D, 카테킨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술과 탄산음료 등은 최대한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 및 채소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 여성은 식이섬유가 부족하기 쉽기 때문에 견과류, 과일, 채소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가 정말 중요한 내용입니다.
여러 과일들 중 특히 바나나는 혈관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근육과 뼈, 세포조직을 강화하는 콜라겐의 생성을 증가시킵니다. 천연 항산화제가 풍부해 피부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갱년기에 접어들면서 우울감, 감정기복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뇌신경 전달물질인 세라토닌과 아미노산 성분인 트립토판 분비를 촉진하여 우울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는 갱년기 맞춤 과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꼭 드셔보시길 추천드려요.
4.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폐경기 여성의 골다공증, 심장병, 간질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치,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영양제로 드셔도 괜찮습니다.
5.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식품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부족해짐에 따라 불안정한 호르몬 작용을 안정시킬 수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음식들을 섭취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콩, 브로콜리, 양배추, 칼슘, 석류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6. 물
폐경기 여성은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8잔의 물(약 1.6L)을 마셔야 합니다. 물이 혈액 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앞서 말씀드린 좋은 영양소들의 효율적인 흡수에 꼭 필요하기 때문에 물을 자주 섭취해주시는 습관을 들이시길 권해드립니다.
지금까지 갱년기에 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린 갱년기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이 시기를 건강하게 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균형 잡힌 식습관과 운동입니다.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에 잘 정리해두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